5 기통 엔진하면 으레 볼보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5 기통엔진 d5는 명품엔진으로 전륜차량의 대표 엔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우디 RS3가 5 기통 엔진구성으로 내구성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렬 5 기통 2.5리터 엔진을 탑재한 RS5는 407마력에 50.99kg의 출력을 자랑하는 괴물입니다.
그리고 아우디 TT는 이번 마지막 모델 출시로 유럽내 100대 한정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잘 사용하지 않는 5 기통 엔진을 적용하고 가격은 1억 5천이나 되는대로 못 사서 안달 난 사람들이 많습니다.
5 기통 엔진의 특징은 1-2-4-5-3 순으로 작동되는 실린더 때문에 특이한 엔진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홀수의 실린더 때문에 서로 떨어져 있는 실린더의 번갈아 가며 움직이기 때문에 독특한 소리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국내산 차량을 비롯하여 세계 자동차의 추세를 보면 4기통과 6 기통 엔진으로 거의 고정되다 싶은 추세로 가고 있습니다. 물론 소형 차량의 경우는 3 기통 엔진 사용도 시도하고 있는 것을 보면 기술력이 상당히 발전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5기통 엔진은 직렬 5 기통과 V형 두 가지를 사용하는데 직렬 5 기통은 실린더 5개를 일렬 배치하여 4 기통 엔진대비 회전질감은 우수하나 역시 6 기통에 비하여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1985년부터 생산했던 직렬 5기통 레이아웃 10 밸브에 연소실 식 SOHC 디젤엔진인 메르세데스 벤츠 OM 602 엔진을 꼽을 수 있습니다. W201, W124 세단, SUV 등에 두루 사용되었을 뿐 아니라 국내 무쏘 차량에도 적용되었던 모델로 높은 토크에서 폭발적인 힘을 내는 엔진으로 평가받았습니다.
무쏘에 이어 렉스턴에도 직렬 5 기통 엔진은 개량을 거쳐 엄청난 마력을 자랑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쌍용은 2.7리터 XDI 엔진 개발을 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하였습니다.
암튼 2023년 현재 기준으로 5 기통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 메이커는 위에서 언급한 RS3, TT RS, 스카니아 트럭, 버스용 9.3DC 09엔진이 유일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5기통 엔진의 모든 것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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