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면 색깔유도선 및 의미 확인

300x250

 

오늘은 많은 분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노면 색깔 유도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고속도로 주행 중에 노면 색깔 유도선을 많이 보시긴 했을 것입니다.

 

먼저 요금소 앞에서 있는 노면 색깔 유도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죠. 하이패스 전용 도로 표시는 청색으로 안내하고 있으며 시속 30km 이하로 통과를 해야 합니다.

 

 

화물 하이패스의 경우 주황색 유도선을 사용하여 차량폭 2.5m 초과를 하지 않는 차량 기준 화물적재 후 폭이 3.2m 초과를 하지 않는 기준이어야 합니다.

 

출처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졸음 쉼터의 경우 연한 녹색으로 휴게소 및 졸음쉼터 등의 도로시설문 진입 안내를 표시합니다. 녹색이 진하지 않고 연한 녹색을 사용한다는 것을 구분해야 합니다.

 

그리고 갈림길에서 사용되는 노면 색깔 유도선의 경우 중앙선에서 먼 쪽인 1방향 쪽은 분홍색을 사용하여 진출 표시 갈림길에서 도로 차선이 한 방향으로 갈리는 겨울 사용됩니다.

 

 

또한 2방향의 경우 녹색과 분행을 함께 사용합니다. 두 개 갈림길이나 두 방향 차로의 경우 분홍색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즉 1개 방향 안내 주행유도선은 분홍색, 2개 방향 안내 주행유도선은 분홍색과 녹색, 3개 방향 안내 주행유도선은 분홍색, 녹색, 연한 녹색으로 설치를 합니다.

 

이렇게 주행 유도선이 필요한 이유는 교차로 내부 차로 변경 50% 감소와 교차로 사고위험도 45% 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전자는 자신의 경로를 헷갈리지 않고 명확하게 주행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주행유도선이 최초 시행된 지는 지난 2011년 전국의 지방도로에서 입니다. 그 이후 효과가 있어 2017년 서울시에서 주행유도선을 도입하여 사고가 줄어드는 등의 교통안전 보여 주었습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노면 색깔 유도선에 대하여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항상 안전 운전하여 교통사고 없는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다른 글 보기

 

안전거리 미확보 기준과 신고방법

운전을 하다 보면 본인도 모르게 차량 뒤에 바짝 붙는 스타일로 운전을 하다 본의 아니게 교통사고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마 안전거리 미확보 기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분들이

ssarbab.tistory.com

 

고속도로 낙하물 신고 이렇게 해결

오늘은 안전과 직결된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중에서도 고속도로 낙하물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라 대처를 잘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질문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

ssarbab.tistory.com

 

자동차 혼유사고 대처방법 안내

살다 보면 혼유사고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경유 차량에 휘발유를 주유하거나 휘발유 차량에 경유를 주입할 경우 엔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기에 정신 잘 차리

ssarbab.tistory.com

 

자동차 스크래치 제거 셀프로 해보세요.

오늘은 자동차 스크래치 제거 셀프제거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차량 스크래치 복원 비용은 차종과 복원방법에 따라 금액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일반 업체에 맡길 경우 소형차량

ssarbab.tistory.com

 

논알콜 맥주 운전 주의

필자는 술은 좋아하지만 많이 먹지 못하기에 무알콜, 논알콜 맥주를 여름철 시원하게 즐겨 마시는 편입니다. 맥주는 시원하게 마시면 좋으나 저처럼 술을 못하는 분들은 다시 금방 더워지게 마

ssarbab.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