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세차를 하시는 분들의 10명 중 9명은 차량 내부와 실외 청소만 할 뿐 엔진룸 청소를 거의 하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사실 엔진룸 청소가 더 중요한데도 말이죠. 아마 엔진룸 청소를 하는 방법을 제대로 모르고 괜히 물 뿌리고 했다가 고장이 날까 봐서 엄두를 내지 못하는 이유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엔진룸 청소방법
전자 배선이 많은 요즘 차량에 엔진룸 전용 세제를 다이렉트 분사를 권장하지 않으며 전용 디테일링 붓에 묻혀 구석구석 터치 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 보면 엔진룸 전용 세제를 상당히 많이 판매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름때 제거에 특화된 제품들이니 적당한 제품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자동차 하부세차 관련 글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설명서를 참고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하부세차도 대충 막 하는 것이 아닌 몇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자동차 하부세차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엔진룸 청소를 해 주어야 하는 이유는 요즘 내연 기관 차량의 엔진이 터보, 인터쿨러, DPF등으로 점점 높아져 쌓인 먼지 청소를 하지 않으면 그 부분이 쉽게 경화 및 부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참! 위와 같이 엔진룸에 먼지가 많아도 문제가 되나 엔진오이링 과다주입 되는 경우도 좋지 않은 결론을 볼 수 있으니 궁금한 분들은 엔진오일 과다주입 내용을 확인 바랍니다.
매일 하지는 않더라도 6개월 1회 정도는 자동차 엔진룸 청소를 권장합니다. 만약 전용 세정제가 없다면 엔진룸 청소는 물을 이용해도 방수처리가 되어 있기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운행직후의 엔진룸 내부는 엄청난 고온으로 갑작스러운 찬물 분사는 쇠의 변형과 갈라짐, 호스류 등의 변형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엔진룸 전용 청소 제품을 보면 일신, 두꺼비, 캉가루, 디테일링 PRO 등 제품이 있습니다. 가격도 비싸지 않으니 초보자는 무턱대로 엔진룸에 물을 뿌리는 것보다 전용 세정제 사용을 권장합니다.
물 없는 청소 방법
물 없이 청소를 하고 싶다면 세차장 에어건으로 충분히 먼지를 털어 내주고 청소 클리너 제품을 곳곳히 뿌려 주고 약 10분 이상을 대기한 뒤 타올로 닦아내주면 됩니다. 청소 클리너 제품들을 뿌려도 엔진룸 내부의 모든 부품은 방수가 되니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참고로 주유소에 가면 고급유와 일반유가 있는데 혼유를 해도 되나 안되나를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듯 합니다. 궁금한 분들께선 확인을 해 보시면 유익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본인 차량을 아끼는 분들은 한달에 한번 정도 정기적으로 엔진룸 청소를 해 주고 있습니다. 엔진룸에 이물질이나 먼지를 제거하고 쓸데없는 잡소리를 줄이고, 엔진을 비롯한 다양한 부품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큰 비용 들지 않으니 귀찮아도 1년 2번 정도는 꼭 엔진룸 청소를 해 주시길 권장드립니다. 이 글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