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 오일이 떨어지거나 물이 떨어지면 정비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머플러에서 물이 떨어지면 괜찮을까요? 결론은 엔진에서 발생되는 가스의 배출로 발생된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며 어느 증상에 점검을 받아야 하는지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머풀러 물 원인
지나가다 우연히 차량 머플러에서 물이 떨어지는 자주 보셨을 것입니다. 일단 머플러의 용도를 알아야 합니다. 머플러는 차량 배기가스 배출 및 폭음을 줄이고 없애는 후면굴뚝 장치입니다.
연료가 소모되면서 머플러에서 물이 떨어지는 것인데, 연료가 사용되면 탄화가스 중 수소가 공기 중 산소를 만나 연소하면서 물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즉 당연한 결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이 떨어진다는 것은 완전연소가 되었기 때문이기에 정상이라고 보면 될 것 입니다.
머플러 흰색 연기
머플러는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곳입니다. 그래서 무색, 청색 정도 색상 연기는 정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만 흰색 연기 배출은 엔진오일 연소실 누유 때문에 함께 연소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므로 점검이 필요합니다.
흰색 연기가 모기약뿌리는 차 정도 나온 다면 이는 연료 효율 저하는 물론 제대로 된 차량 속도가 나오지 않을 것이며 엔진 내부 점검을 반드시 받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검은색 연기가 나온다면 이 것은 불완전 연소된 연료 때문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의사항
위에서 언급한 대로 머플러 물은 정상적인 결과입니다. 다만 물이 아닌 점성을 띄는 액체가 떨어진다면 이때는 점검을 해야 합니다. 간혹 오일 누수로 인하여 머플러 쪽으로 흐르면 셔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이 떨어지는 위치가 뒷 머플러가 아닌 조수석 아래 부분으로 물이 심하게 ㄸ러어진다면 에어컨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와 다른 머플러 소음 및 배기음이 들린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점검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배기가스 화합물이 지속적인 외부충격으로 머플러균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확인해 본 머플러에서 물이 떨어지면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 글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