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기통 엔진은 실린더가 4개인 엔진을 의미합니다. 현재 돌아다니는 대부분의 차량은 4 기통 엔진이 차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엔진은 실린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실린더 안으로 연료와 공기를 집어넣어 압축 후 폭발을 일으켜 발생된 힘을 동력계통으로 전달하여 차는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00cc 차량 4 기통 엔진은 500cc짜리 실린더가 4개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6 기통은 당연히 실린더가 6개 있는 것입니다. 2,000cc 차량 6 기통 엔진은 4 기통 대비 소음이 적고 진동이 적습니다. 4개의 실린더가 해야 할 일을 6개가 나눠하니 당연한 이치입니다.
그래서 4 기통 대비 6 기통 엔진은 기통당 폭발 압력이 작기에 엔진 소음과 진동이 적은 이유입니다. 그래서 배기량이 높고 가격이 올라갈 수록 정숙성을 연관지어야 하기에 다기통으로 갈 수밖에 없는 이유 입니다.
또한 축회 전을 보면 4 기통은 180도 마다 1회 폭팔이 일어 납니다. 이에 반하여 6기통 엔진은 120도 마다 1회 폭발을 하기에 4기통 대비 6기통은 더 잦은 폭팔을 통하여 고른 회번이 가능하기 당연히 균일한 토크 유지 및 부드러운 가속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원리
4 기통 엔진을 4 행정이라고도 부릅니다. 흡기와 압축, 폭발, 배기라는 움직임을 거치게 됩니다. 흡기 작용은 공기를 혼합하기 위해 피스톤이 아래로 내려간 뒤 밸브를 차단하여 공기를 밀폐시키게 됩니다. 그러고 압축과저에서 피스톤은 올라오면서 혼합기를 압축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폭발과정을 거치면서 피스톤이 아래로 내려가 동력을 얻게 되어 엔진을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마지막 배기 과정에서 열린 배기밸브를 통하여 매연이 배출되는 것이죠.
종류
▶ I4(4 기통직렬엔진)
일렬로 배열된 4 기통 피스톤 엔진이 특징인데, 엔진설계가 가장 단순하고 비용도 저렴합니다. 다만 회전운동 시 발생하는 진동을 억제하기 위해 제조사마다 다양한 노하우를 쏟다 냅니다. 물론 단점도 많지만 출력과 내구성이 우수하고 짧은 차체 설계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래서 스포츠카에도 사용이 가능한 엔진이기도 합니다. 현재의 출시되는 차량을 보면 I4엔진에 터보를 장착하여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V4
실린더 4개를 V형으로 배치한 형식입니다. 무게 중심을 낮출 수 있고 진동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회전 질감이 상당히 깔끔합니다. 제작비용은 직렬 4 기통보다 많이 들어가서 인기가 없어 현재 오토바이에서 일부 사용됩니다. 엔진 헤드도 2개다 보니 비용면에서는 상당히 취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F4
4 기통 수평엔진입니다. 피스톤의 움직임이 꼭 복서 같다고 하여 복서4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엔진 자체의 무게 중심이 낮고 균형이 잘 잡혀 코너링과 핸들링이 좋아지는 차량의 설계가 가능합니다. 4기통 직렬엔진에 비하여 엔진룸을 차지하는 공간이 적어진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F4엔진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차량은 프로쉐911, 스바루, 도요타 86이 있습니다. 특유의 엔진 소리인 럼블 사운드를 가지고 있어 애호가들이 좋아하는 엔진입니다. 다만 제조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복잡한 설계는 최대 단점입니다.
이 정도면 4 기통 엔진의 종합정리는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