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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공회전 오래하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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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공회전 오래 하면 안 된다.

요즘 주차장을 보면 공회전 금지란 안내 문구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수명이나 문제점을 논하기 이전에 주차장 환경을 악화시킬 수 있기에 하지 말아야 할 행동입니다.

 

공회전이란 자동차 엔진만 켜 놓은 상태로 운행을 하지 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공회전은 하는 이유가 뭘까요? 이유는 대부분 비슷합니다. 엔진 예열 및 에어컨인 히터등의 작동을 하기 위함입니다. 특히 겨울철은 이 공회전이 정말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원격리모컨을 이용하여 미리 예열을 위한 공회전을 집에서 부 해 놓고 나가게 됩니다.

 

 

공회전 왜 안 좋은가?

1. 차에 무리를 준다.

요즘 차량은 과거의 차량과 많이 다릅니다. 차량 예열은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겨울철 차량 예열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1분 미만의 잠깐의 시간으로 충분합니다. 차량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예열 시간은 10~30초 사이입니다. 시동을 켜면 엔진오일이 각 기관을 돌며 윤활을 시작합니다. 이 시간이 약 10~30초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 공회전의 의미를 모르고 5분 ~ 10분씩 공회전을 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오히려 엔진은 상당한 무리를 받게 됩니다. 그 이유는 공회전을 하면 엔진 오일의 압력이 저하되면서 엔진 내부가 제대로 순환이 되지 않고 윤활기능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오히려 윤활 기능이 떨어진 탓으로 우리의 생각과는 정 반대로 엔진 출력이 낮아지면서 엔진 온도가 정상적인 궤도까지 오르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동 유지를 위한 엔진 내부로 뿌려지는 오일은 더욱 많아져 엔진 고장을 유도하는 지름길입니다. 엔진이 과열되는 가장 첫 번째 주범은 바로 이 공회전입니다.

 

 

2. 환경오염

주행 상태의 이산화 탄소 배출은 거의 완전연소가 되기에 공회전 상태보다 적은 일산화탄소 및 탄화수소 배출을 하게 됩니다. 그 수치를 꼭 표현해 보자면 공회전의 일산화탄소는 주행중일 때 보다 6배 이상, 탄산수소는 2.5배 이상 높습니다.

 

그리고 공회전이 별다른 연료 소모가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공회전 10분 당 갈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약 1.6km이 주행을 가능하게 할 정도의 연료가 소모됩니다. 공회전은 환경의 오염과 비싼 연료의 소모를 유도하기에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입니다. 

 

 

3. 단속과 과태료

아마 공회전 단속으로 과태료를 받은 분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집중 단속하는 기간이 있으니 이때는 절대 조심해야 합니다. 아까운 돈을 그냥 버릴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공회전 단속으로 인한 과태료는 5만 원입니다. 지금 같은 여름철 날씨 공회전 단속 기준 시간은 2분이며, 겨울철은 5분 이상을 넘어갈 경우 단속 대상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자동차 공회전 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소중한 내차를 장기간 이용하기 위해서라도 하지 말아야 할 습관입니다. 지금 같이 날씨 좋은 날의 공회전은 10초 정도로 충분하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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