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는 온라인을 통하여 다양한 제품을 구입 가능합니다. 많이 찾는 메이커는 아이나비, 파인뷰, 만도, 지넷 시스템 등이 있을 것입니다. 가격대도 10만 원 대 ~ 50만 원 대 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고 하여도 시공 및 사후관리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오래 사용이 불가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블랙박스 화질은 HD, FULL HD, 2K, 4K, VGA등이 있습니다. 야간에도 선명한 영상 확인이 필요한 경우를 생각한다면 화질은 FHD를 추천합니다.
블랙박스 관리방법
여름철 엄청난 차량 내부 온도에 블랙박스가 많이 고장납니다. 특히 최저가 저렴한 블랙박스는 이런 여름철 고온 보호 기능이 없기에 고장이 자주 나는 이유입니다. 중국산 저렴한 제품의 경우 안 그래도 주차모드에서 녹화를 하면서 많은 열을 발생하는데 덥기까지 하지 당연히 고장률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실제로 전면 선팅이 되어 있지 않거나 약해진 차량의 블랙박스가 여름철 고장이 잦기에 전면 유리 선팅을 꼭 권장합니다. 썬팅이 어렵다고 여기는 경우 열기를 피해 주는 것이 목적이니 앞 유리창을 돗자리 및 앞창 가리개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SD카드 관리 방법
SD카드 메모리 칩은 영구적이지 않으며, 소모품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각 블랙박스 회사의 전용 SD카드 사용을 가장 먼저 권장합니다. 내 맘대로 녹화용량 높게 하고자 SD카드 용량을 높일 경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달 포멧을 할 필요는 없다고 할지라도 1년에 4번 정도는 포맷을 권장합니다. 4계절에 맞춰 1 번식해 주시면 충분합니다. 이 기준은 블랙박스 자체 내 포맷은 한 달 약 2번 정도이며, SD카드를 꺼내서 포맷은 3달에 1번 정도 진행 하여 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래서 SD카드를 오래 사용합니다.
배터리방전 예방
만약 블랙박스 주차모드를 사용할 경우 블랙박스 전용 보조배터리를 추가로 장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다가오는 겨울철 방전을 막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저 전압으로 녹화가 될 수 있도록 설정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블랙박스 관리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사고를 당하여 억울한 상황을 모면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내 차의 변호사 같은 존재이기에 항상 최적의 상태로 녹화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이 글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유용한 정보를 몇 개 더 올려놓을 것이니 필요한 분들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