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선차선변경 및 벌금
오늘은 도로의 실선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아는 분들도 있으나 모르는 분들이 훨씬 많기에 오늘 확인을 통하여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도로실선에서 차선변경은 불법입니다.
경찰의 단속에서 적발된 적이 없어서 모르셨겠으나 단속대상이며, 적발시 범칙금 3만원에 벌점 10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잘못하여 사고라고 나는 경우 과실비율은 9:1입니다.
만약 방향지시등을 작동하지 않은 채 차선변경은 20만 원 이하의 벌금에 구류 최대 29일에 처해질 수 있으니 방향 지시등은 무조건 작동을 권장합니다.
경찰의 단속이 아니라고 하여도 다른 차량의 블랙박스 신고를 통해서도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실선구간에서 차선변경은 불법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백색실선의 정식 명칭은 '진로변경제한선' 이며 무조건 안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진로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공학적 판단 구간에서는 가능하다는 것인데 상당히 애매모호하게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그냥 실선차선 변경은 무조건 하지 않는 것이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이 편안합니다.
실선구간 차선변경시 일어난 사고에 대하여 과실률은 무조건 100%도 아닙니다. 실선구간 차선변경 사고는 가해자라고 하여도 무조건 일방적인 가해자로 몰지 않습니다.
도로의 실선 구간은 터널 이외에 고가도로, 고속도로 일부, 일반도로 일부가 해당합니다. 차선 변경은 무조건 점선구간에서 해 주시고 실선에선 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흰색실선 보다 더 헷갈리는 표시는 흰색 실선과 점선의 복선입니다. 이 구간은 일부 진로변경제한을 하지만 점선 반향으로 차선 변경이 가능하다는 표시입니다.
그렇다면 지그재그로 되어 있는 흰색 선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바로 서행 구간을 의미합니다. 보통 스쿨존이나 어린이 보호구역에 가까워질수록 지그재그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지그재그 실선은 착시현상 때문에 도로 폭이 점점 좁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심리를 이용하여 서행을 유도하는 표시입니다.
신고방법
실선 차선 변경을 목격하거나 이로 인하여 사고가 날뻔한 경우 스마트 국민제보가 가능합니다. 앱스토에서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가입 후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을 비롯하여, 보복운전, 깜빡이 미작동 차선 변경등 다양한 교통법규 위반 사항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급하다고 하여 무리한 실선 차선 변경은 사고를 불러올 수 있으니 항상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