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말로만 들어 봤던 부품 중 하나인 써모스탯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품은 온도를 일정하게 조절해 주는 장치로 수온 조절기라고도 합니다.
써모스탯은 냉각 펌프와 라디에이터 사이 설치되어 냉각수 온도에 따라서 밸브가 개폐되면서 엔진의 온도를 일정학게 유지 및 조절해 주는 장치라고 보면 됩니다.
써모스탯
왁스나 필릿 재질을 사용하는 이유는 수축과 팽창이 온도 변화에 따라 자유스러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냉각수 온도가 낮으면 밸브가 닫히고, 온도가 올라가면 열팽창으로 밸브가 열리는 작용을 하는데 이때 95도 정도의 온도가 되면 밸브는 완전히 개방되어 라디에이터로 냉각수를 순환시키게 됩니다
써모스탯 교환은 열림 고착 또는 닫힘 고착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교환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냉각수의 온도가 적절히 유지 되어 차량 엔진을 식혀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써모스탯 닫힘 고착
이 부품이 닫혀 있는 상태로 고착된 경우 냉각수의 미순환으로 냉각수 계기판 온도는 점점 높아져 결국 차량은 냉각수 오버히트 증상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 정도면 다행인 것이 자칫 기준 이상의 압력으로 라디에이터 및 냉각호스 파열이 될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닫힘 고착 증상의 대표적은 현상은 보닛을 열어 냉각수 보통 안에 있는 냉각수가 넘치거나 끓어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써모스탯 열림 고착
냉각수 순환을 막지 못하기 때문에 냉각수 과냉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 결과 증상은 차량 히터를 틀어도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특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이 자동차 부품 불량 증상을 제대로 파악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정비소를 가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