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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브레이크가 필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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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엔진브레이크에 대한 중요성에 대하여 한번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우리가 편하게 부르다 보니 브레이크로 알고 있으나 엔진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종류가 아닌 감속 방법 중 하나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장치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엔진브레이크 필요한 이유

 

 

피스톤이 움직이면서 그 에너지 전달로 바퀴가 움직이는 자동차는 엔진 작동을 중단시켜 스스로 감속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엔진브레이크 입니다. 중립이 아니여야 하는 기준으로 중립이 아니여야 차량이 더 빨리 기어의 변속 단수가 낮아지면서 차량 속도가 감속되게 됩니다.

 

경사도가 있는 고속도로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와 액샐 페달에서 발을 떼면 중립에 기어를 두지 않는 이상 속도는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이 현상은 엔진 내부 단열 압축으로 인한 저항 및 타이어 구금 저항, 자량 자체의 공기저항등과 맞물려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속도가 줄어드는 엔진브레이 그 카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혹자는 그냥 편하게 브레이크를 밟으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급격사가 길게 이어진 구간에서 브레이크만 밟아 차량을 조절 한다는 것은 브레이크도 부담이고 심한 경우 브레이크 자체의 열로 화재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짐을 많이 실어 놓은 화물차량의 경우는 엄청난 중량을 브레이크 유압이 힘겨워 지는 페이퍼 록 현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때 제동력이 확 떨이지게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하여 저항을 떨어뜨려 차량 속도를 줄이면 브레이크 사용에 부담이 없어 원활한 제동이 가능한 것입니다.

 

사실 과거 수동변속기 시절이 엔진브레이크 사용이 상당히 수월했습니다. 기언변속 자체가 곧 언젠브레이크 입니다.  수동 차량의 5톤 이상되는 큰 트럭의 경우 짐이 가득 실려 있는데 사이드 브레이크가 들지 않을 경우 1단으로 놓고 시동을 끄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걸어 놓은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 장점

-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연료를 소모하지 않는 퓨얼컷으로 연비주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브레이크 라이닝 수명을 좀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일반 승용차를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하나 트럭의 경우는 체감됩니다.

- 타이어 수명이 연장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 겨울철 빙판길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제동이 가능합니다.

-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엔진브레이크 사용은 상당히 빠른 감속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엔진브레이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브레이크만 매번 사용하지 마시고 엔진브레이크 사용을 습관 들이면 상당히 좋은 장점이 있음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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