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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노킹현상이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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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을 하는 중 뭔가를 치는 듯한 느낌을 받은 분들이 아마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많은 부품이 있는 자동차는 어지간한 전문가도 다양한 증상에 대한 이유를 모를 수 있습니다. 연식이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편한 소음과 잔 진동은 워터펌프, 인젝션, 타이밍벨트, 노후된 마운트 등에 문제가 생겼다고 볼 수 있으나 이마저도 미지수입니다. 

 

오늘은 정상적이지 않은 연료 연소가 되지 않아 발생되는 자동차 노킹 현상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대로 연소되지 않을 경우 비정상적인 폭발과 소음 및 진동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노킹현상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연료는 점화의 시점에 맞추어 적절히 연소가 되어야 차량의 정상적인 구동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런데 제대로 연소가 되지 못할 경우 피스톤이 엔진 내부 블록을 때려 나는 소음 및 현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원인은 여러가지나 연소되는 과정에서 온도가 적당하지 않거나, 수분이 적절하지 않거나, 압력이 일정치 않는 등의 불균형한 조건에서 생길 수 있는데, 가장 흔한 원인으로 옥탄가가 맞지 않는 연료 사용 및 엔진 과열, 연료에 함유된 불순물 등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가 말하는 옥탄가란 고급휘발유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고급휘발유는 우리가 이용하는 일반 휘발유보다 옥탄가가 높습니다. 그만큼 노킹에 대한 저항성이 높은데 각 차량의 제조사에서 권장되는 옥탄가가 있습니다. 국내에선 삼성이나 쉐보레 차량의 경우 고급 휘발유 세팅을 권장하는 차량이 몇 대 있습니다.

 

참고로 고급유와 일반유의 차이 및 혼유에 대한 정확한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왜 고급휘발유를 꼭 넣을 필요가 없는지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고급유와 일반유 차이 및 혼유

주유소를 가보면 일반유가 있고 고급휘발유가 있습니다. 고급 차량의 경우 일반휘발유보다 10% 이상 가격이 비싼 고급 휘발유를 많이 넣는 분들이 제법 있습니다. 왠지 고급휘발유를 넣으면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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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엔진에 따라 옥탄가 높은 고급휘발유 권장되는 차량의 경우 낮은 옥탄가의 연료 사용시 노킹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노킹현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으나 너무 잦으면 엔진에 당연히 심각한 손상은 물론 떨림과 소음 등을 스스로 감내해야 할 것입니다.

 

해결방법

 

 

1. 옥탄가 세팅

자동차 노킹 방지 첫 번째는 내 차량에 맞는 옥탄가 연료 사용입니다. 무조건 고급유를 사용해서 좋은 것이 아닙니다. 해당 차량에 맞는 옥탄가 기준이 있습니다. 옥탄가 세팅을 하지 않으시려는 분들은 1년 1회 정도는 연소실 세척 및 첨가제를 사용하여 내부 불순물 및 수분 제거를 통하여 엔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2. 엔진오일 교체 주기 조정

좋은 엔진오일을 2만 킬로 사용하는 것보다 저렴한 제품으로 5,000km마다 교체를 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면서 오일뿐 아니라 연료 필터 및 에어필터 교환은 차량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연소실 세척

가솔린 차량보다는 디젤 차량의 경우 카본 축척으로 인해 노킹 현상 발생이 일반적입니다. 주기적인 점검은 물론 ECU업데이트를 통해 노킹 현상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올여름을 지나면서 침수차 구별을 하지 못하여 침수차를 구매한 경우 노킹 현상 발생이 거의 100% 생긴다고 보시면 되기에 꼭 침수차 구별 방법을 확인해 봐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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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알아본 자동차 노킹현상은 별것 아닌 듯 보여도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증상이기에 점검을 통하여 그 원인 파악 후 조치를 꼭 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