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치질치료제로 사용되는 치클리스연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약은 의사 처방이 없어도 약국에서 바위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입니다.
성분과 효능
치클리스연고는 아래와 같이 국소마취제나 비타민A, E등의 성분을 통해 치열이나 치핵으로 인한 가려움 및 부종, 출혈의 일시적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리도카인 30mg : 국소마취제
- 페닐레프린염산염 2.5mg : 혈관 수축 작용으로 치핵으로 인한 부종 개선
- 클로르헥시딘염산염 5mg : 살균작용을 통한 감염 부위 방어작용
- 알란토인 10mg : 상처 회복 효과
- 레티놀팔미테이트유 1.2mg : 비타민A성분으로 윤활작용 효과
- 토코페롤 아세테이트 30mg : 비타민 E 성분으로 항산화 효과를 통한 혈관보호 효과
성분을 살펴보면 이 약인 치질이나 치핵 자체를 치료한다기 보다는 치질 증상의 통증과 가려움 개선과 상처의 치유 속도를 높여 줄 수 있다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사용방법
이 약은 하루 3회 정도 사용을 하게 되는데 만 15세 이상 부터 사용가능합니다. 이 약을 직장 내부로 주입하는 경우 동봉되어 있는 주입기를 튜브에 장착하여 삽입을 하면 됩니다.
다만 이 약을 사용하는 기간 중에는 혈압강하제, 항우울약, 스코폴리아 엑스 연고제, 글리시리진산 함유 좌제, 디엘메틸에페드린염산염 성분 의약품을 사용 및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치클리스연고를 사용하기 이전에 임산부,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는 의사 및 약사와 상담을 한 이후 사용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이 약은 심장질환자, 고혈압 환자, 갑상선질환자, 당뇨병환자,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배뇨곤란 환자가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이 약을 약 일주일 정도 사용하였음에도 증상 개선여지가 보이지 않을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다른 치료 방법을 강구해야 하며, 치클리스연고를 사용하면서 이상반응은 자극감, 붉어짐, 부종, 발진, 충혈 등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되어도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치질 연고인 치클리스연고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