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 분들은 식후 혈당개선에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은 당뇨병약인 베이슨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의사 처방이 있어야 복용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등록되어 있고, 약의 특징은 흰색 원형 나정으로 약에는 BS 2 INO 식별표기가 있습니다.
성분 및 효과
베이슨정 보글리보스라는 성분을 사용하여 당뇨병 환자의 식후 고혈당을 개선시켜 줍니다. 보통은 공복 혈당 조절은 잘 되는데 식후 혈당 조절이 어려운 분들에게 처방이 많이 됩니다.
식사를 하고 약 2시간 혈당이 낮으면 150~160이거나 높으면 230~250까지도 가는 분들이 대상입니다. 아마 이런 당뇨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운동이 부족하고 의자에 거의 하루종일 앉아 있는 직업이 대부분입니다.
식후 운동을 하면 좋으나 그 여건이 만만치 않습니다. 보글리보스 성분은 역사가 깊은 당뇨 치료제 성분입니다. 물론 현재 출시되는 당뇨약이 부작용도 적고 효과가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이 약의 작용기전은 탄수화물이 소화되는 것을 억제하고 포도당의 흡수를 저해하여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게 되는 것입니다.
복용방법
이 약은 보통 매 식전에 복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식후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처방 용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약의 처방을 받았다고 하여도 중증의 간장애나 신장애 환자, 고령자, 장폐색 병력자, 로엠헬드증후군환자, 대장 협착증 환자, 궤양 환자, 소화장애 수반성 만성 장질환 환자는 이 약을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베이슨정은 중증 감염증 환자, 수술 전후 환자, 중증의 외상이 있는 환자, 중증의 케톤증 환자, 당뇨병성 혼수 환자, 전혼수 환자가 복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을 복용하면서 다른 혈당강하제를 복용할 경우 저혈당 증상이 올 수 있으니 절대 다른 약과 병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약을 복용한 지 약 2~3달이 지났음에도 식후 혈당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 다른 치료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하고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환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보편적으로 설사, 묽은 변, 변비, 복통, 식욕부진, 구역, 속 쓰림, 소화불량, 빈혈, 구내염, 발진, 소양, 두통, 어지러움등입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식후 혈당 개선제인 베이슨정에 대한 설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피곤하고 시간이 없어도 운동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래야 약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글 보기